학과소개

수행직무
상장례 문화에 대한 전문 교육 과정을 수료한뒤 장례지도사국가자격증 취득후 장례와관련 상담, 법적 절차, 시신 위생처리 및 장례행정과 관련된 여러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직 업인으로서 유가족이 장례절차와 방법에 대해 상담해올 경우 이에 대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 공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과거에는 도제제도(徒弟制度) 방식으로 장례지도사의 직무를 이어 나아갔다. 그러나 장례문화가 발달하면서 각종 장사관련 행정절차나 시신위생처리 등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에 현재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 장례지도 관련 학과가 개설되었으며 정규교육과정을 마친 후 장례지도사로 진출하고 있다. 의례, 상장례문화 등 인문학 분야와, 시신위생처리, 공중보건학등 자연과학 분야, 장례기업 경영과 창업등 사회과학분야로 나뉘어진 융복합적인 학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禮)를 가장 기본으로 중시하고 있다.
일자리전망
과거 전통사회에서 부락 단위로 장례를 치르던 때에 비해 전문 장례식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장례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늘어나고 있다. 장례지도사는 가족을 잃은 슬픔을 당한 사람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도울 수 있는 직업으로 인식되면서 사회적 기피 직업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뀌었다. 대학의 관련 학과를 통해 장례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젊은 인력들의 배출되면서 전문성을 갖춰야 하는 직업으로도 인식도 전환되고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가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 들면서 사망자 증가에 따른 향후 25년간 장례지도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8월부터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장례지도사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이 늘어나고 서비스에 대한 질적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장례지도사에 대한 처우와 복지가 개선되고 있으며, 장례문화도 좀 더 세분화 되어가고 있어 새로운 직업군이 등장하고 있다.
장례절차
사망자 발생시 사망진단서(사체검안서)를 확인하여 법적 절차를 점검하고 장례에 필요한 수의, 관 등의 장의용품을 준비한다.
장례 절차에 따라 시신을 알콜이나 소독약품을 사용하여 닦는다.
수의를 입히고 시신의 몸, 다리 등을 묶어 관에 입관한다.
상주의 종교에 의거하여 종교의식에 따라 발인제를 거행한다.
발인제가 끝난 후 영구를 장지나 화장지까지 장의차로 운반한다.
영구가 장지에 도착하면 묘역을 살피고 하관을 한다.
장례 후 제례의식을 거행한다.
향후 묘를 다른 자리로 옮겨 다시 장사지내는 경우 이개장 서비스를 제공한다.